"적당한 운동"의 "적당히"가 어느 정도인지?

반응형

  "적당히 운동"의 "적당히"가 어느 정도인지?

적당히 운동의


건강과 장수를 위해서는 "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는데 이" 적당하다"이란 양이 어느 정도인지, 지금까지 분명하지 않았습니다. "지나친 운동은 몸에 나쁘다"라고도 말하고 있습니다만, 새로운 연구에서 일주일에 얼마나 운동을 하는 것이 " 적당한지" 확인했다고 합니다.


질병을 피하기 위한 약에는 "적당량"이 정해져 있지만, 병의 위험을 낮추려 하는 운동은 약과 달리 하나같이 "적당량"을 결정하지 못한 것이 어려운 점. 일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주 150분의 운동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최소한 어느 정도의 운동량이 필요하고 이상은 얼마나"다는 것과 "어느 정도의 운동이 몸에게 해롭게 될까" "보다 유효한 운동 종류는 뭔가 "등 불명확한 사항은 많았습니다.




그러나 미국 국립 암 연구소와 하버드대 연구 팀이 중년을 중심으로 66만 1000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연구한 결과, 상기의 의문의 답을 이끌어 냈다는 것.


적당한 운동의 적당히가 어느 정도인지


연구자들은 우선 66만 1000명의 데이터를 각 사람의 1주일 정도 운동 시간으로 계층화하고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현재 권장되고 있는 운동량의 10배 이상 운동을 하는 사람까지 나누었습니다. 또한 "현재 권장되고 있는 운동량의 10배 이상의 운동"은 1주일에 25시간 이상 운동을 하고 있다는 것.


그들의 건강 데이터를 과거 14년 동안의 사망 기록과 비교한 결과 당연히 가장 요절의 위험이 큰 것은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다"라는 그룹. 그러나 뜻밖에 "권장되고 있는 운동량에 못 미치지만 약간의 운동을 하고 있었다 "라는 그룹에서도 요절의 리스크는 운동을 하지 않는 그룹보다 20%나 적은 것이 판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150분이라는, 권장량 운동을 하던 그룹은 전혀 운동하지 않은 그룹보다 사망의 위험이 31%포인트 낮았다. 이 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건강한 몸으로 비교적 장수 했다고 합니다.




한편 권장량의 약 3배인 450분 걷기를 매주 실시하고 있던 그룹의 사망 위험은 전혀 운동하지 않은 그룹보다 39% 낮아 3배의 운동량에도 불구하고 권장량의 운동을 하던 그룹과 별 차이가 없는 결과였습니다. 게다가 권장량의 10배 이상의 운동을 벌이던 사람들의 사망률은 권장량 운동을 하는 사람들과 비슷했습니다. 즉, "운동량이 초과되면 건강에 나쁘다"라는 결과가 되지 않았지만 어느 일정량을 넘는다고 운동의 효과는 완만하게 하강하기 시작하고 최종 권장량과 변하지 않는 곳까지 오는 것입니다.


적당한 운동량


다른 연구에서는 20만명의 호주인의 건강 조사 데이터가 조사됐는데, 어느 정도의 심한 운동과 운동량이 적절한지가 판명했다. 연구자들이 건강 조사 데이터와 사망에 대한 통계를 비교했더니 "일주일에 150분"이라는 권장량의 운동을 하면 요절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때 주 150분의 운동 중 30%를 격렬한 운동 변화는 사망률이 더욱 9% 떨어졌고 30% 이상을 심한 운동을 하면 사망률이 13% 내릴 것이라는 것. 즉" 격렬한 운동이 사망률을 높이는"이라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지만 상기 2개의 연구에서 도출할 수 있는 것은 "운동을 많이 하면 몸에 나쁘다 "라고 할 수 없다는 것. 건강한 몸으로 장수하려면 "일주일에 150분 운동을 했고, 그 중 20~30분은 심하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다"라는 것입니다.


결론은 꾸준한 운동만이 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운동이 격렬하거나 심하거나 하는 문제는 연구 결과에도 나타나지만 크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이야깁니다. 




"적당한 운동"의 답을 찾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하게 하고 가능한 천연재료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