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효과가 없다는 결과!?

반응형

  운동은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효과가 없다는 결과!?

운동은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효과가 없다는 결과


영국의 의학 잡지에서 발표 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울증의 치료로서 운동을 도입하더라도 효과는 없다고 것입니다.


이 결과는 "정신병 환자(영국에서 성인 중 6명에 1 명이 앓고 있다)에 운동을 권한다"라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영국의 의학적인 지침이나 방법에 반하는 결과입니다.


이 연구를 위해 먼저 최근에 우울증으로 진단된 18~69세의 361명의 환자를 모았다고 합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는 통상의 치료와 운동을 하는 그룹, 또 하나는 통상의 치료만 그룹의 2개로 나뉘어 12개월 동안 그들의 우울증의 증상에 변화가 없는지 조사가 행해졌습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 운동을 실시한 환자의 그룹에는 신체 기능의 개선이 인정된 것의 두 그룹 사이에 우울증의 개선 상황에 대해서는 차이가 없는 것이 밝혀졌답니다.


운동은 우울증의 치료법으로 효과가 없다는 결과


이 연구는 브리스톨 대학, 엑세터 대학 및 페닌슈라 의학 칼리지의 팀으로 치러졌지만 우울증에 대한 운동의 영향을 조사한 최초의 대규모 무작위적인 시도라는 것입니다. 이전 운동의 우울증에 대한 긍정적 평가는 대부분 규모가 작은 비임상적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은 것이었습니다.




사회 의료를 연구하는 브리스톨 대학의 Melanie Chalder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운동이 우울증 환자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다수 있지만 우리의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효과적이라 할 수 없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운동량을 늘리기는 비만, 당뇨병, 그리고 심장이나 혈관 질환 환자에게는 효과적임에는 주목해야 합니다. 이들 증상은 우울증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 페닌슈라 의학 칼리지 및 엑세터 대학 교수인 John Campbell씨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우울증에 시달리는 많은 환자는 기존의 항우울성의 약물에 의한 치료법보다 약을 쓰지 않는 치료법을 원한다"라고...


그리고 "예전에는 운동을 도입하는 것이 치료법으로 효과적인 것처럼 생각되고 있었습니다만, 이번의 엄밀한 조사 연구에 의해서 운동은 우울증 치료에 효과가 없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라고 결론 짓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